안녕하세요?

2009년부터 포항공대 부총장을 역임하신 정윤하 교수님이 오늘 자로 한국노벨과학상포럼 공동대표로 위촉을 승인하셨습니다. 우리 한국노벨과학상포럼 회원 일동은 정윤하 교수님의 영단에 감사드립니다.  

 

정윤하 교수님은 포항 나노기술집적센터 연구팀을 운영하면서 기존 실리콘 반도체 소자보다 10배 이상 빠른 35나노미터급 갈륨비소계 나노트랜지스터를 개발하셨고 2009년에는 석탑산업훈장을 수상하셨습니다. 

 

아울러, 2011년에는 세계 최대 학술단체인 미국 전기전자공학회(IEEE) 석학회원(Fellow)으로 위촉되셨습니다. 특히, 단일전자 트랜지스터, 델타도핑(delta-doping)법에 의한 초고속 전자트랜지스터 개발, 나노선 소자․회로 기술개발에 주력하여, 한국 나노반도체 기술을 세계적 수준으로 발전시키는데 크게 공헌해오신 분입니다.

 

아울러, 정윤하 공동대표님은 한국노벨과학상 수상을 위하여 상당히 오랫동안 조직을 만들고 헌신해오신 분입니다. 특히, 과학기술의 콘트롤 타워인 대통령직속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운영위원을 역임하신 바 있습니다.  2007년에는 정윤하 교수님의 연구가 「네이처 나노 테크놀로지」 8월호 소개되면서 「한국이 저력을 발휘한다」는 제목의 특집기사가 실렸습니다.

 

우리 한국노벨과학상포럼 회원일동은 정윤하 교수님을 공동대표로 추대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환영합니다. 대한민국의 지식생산역량이 글로벌 1등이 이르는 날까지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6.10

한국노벨과학상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