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1일, 우리 포럼은 이하운 동양대학교 총장님을 모시고 심도 있는 분위기 속에서 전문가 초청 할술대회를 진행했습니다.이번 학술대회는 포럼 사무총장(박원수)과 총괄 이사(오두환)가 이하운 총장님과 함께 대화하는 좌담회(Fireside Chat) 형식으로 진행되어 참석자들과 보다 친밀하게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하운 총장님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강연을 시작하며, 안동에서의 유년 시절과 자연 속에서 책을 벗 삼았던 추억을 공유했습니다. 이후 경북대학교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1980년대 삼성전자의 초기 성장에 기여했던 경험 등 한국 산업 발전의 주요 토대를 이루었던 시기의 생생한 이야기를 풀어내셨습니다.

좌담회의 핵심은 '인재의 조건'과 '현행 교육 시스템의 문제점' 진단에 집중되었습니다.

이하운 총장님은 특히 수능 시험 등으로 대표되는 암기식, 주입식 교육의 폐해를 날카롭게 지적했습니다. 이러한 교육 방식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초래하며 노벨과학상 수상자 배출 저변을 확대하는 데 주요 저해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답을 찾는 획일화된 방식이 고차원적인 사고와 독창적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고 있으며, 과학적 발견과 혁신에 필수적인 ‘엉뚱한 생각’과 ‘자율적 탐구 정신’이 발붙이기 어려운 환경이 조성되는 현실을 타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다같이 공감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2023. 10. 21.

(사)한국노벨과학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