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한국인의 지식 생산 역량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헌신하는 한국노벨과학포럼입니다.
본 포럼은 지난 2023년 3월 17일,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지식 혁신과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한 전진 기지인 부울경본부 출범식을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출범식은 지역 과학기술 생태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이날 출범식은 정윤하 이사장의 개회사와 이병수 고신대학교 총장(노벨포럼 학술자문위원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김태경 공동대표의 축사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야 간사인 박성중 의원(국민의힘)과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축사가 영상으로 전달되어, 노벨포럼의 역할에 대한 초당적 지지와 국가적 기대감을 확인했습니다. 두 의원은 대한민국이 경제 대국임에도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없는 현실을 지적하며, 과학기술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벨포럼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하윤수 부산광역시 교육감은 기조연설에서 역사 속에서 발견되는 우리 민족의 뛰어난 과학적 역량을 소개하며, 부산광역시 교육청이 과학기술 인재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참석자들의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한국노벨과학포럼 부울경본부는 앞으로 지역 사회의 지식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미래 노벨과학상 수상자를 배출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지역 리더십의 결집을 통해 과학 선진국 대한민국을 향한 발걸음을 힘차게 내딛겠습니다.
2023. 3. 18.
(사)한국노벨과학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