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근 서울과기대 10대 총장, 노벨포럼 고문 위촉
한국노벨과학포럼은 2023년 7월 12일자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남궁근 제10대 총장을 고문으로 위촉하였다.
남궁근 총장은 1954년생으로 서울대학교에서 정치학 학사와 행정학 석사를 마치고 미국 피츠버그 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그 이후 제19회 행정고시에 합격하고 경상국립대학교 행정학 교수, 정부혁신위원회 인사개혁 간사위원, 제43대 한국행정학회장, 서울대학교 이사 등을 역임해 왔다.
한국노벨과학포럼은 한국인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없는 이유를 고민하면서 시작된 민간단체이다. 2022년 6월에 윤성식 고려대 명예교수를 위원장으로 준비위원회가 출범하였고 2022년 3월 발기인대회를 개최하였다. 그 이후 2022년 7월에 정윤하 현 이사장을 공동대표로 추대하였고 2022년 11월에는 국회의원회관에서 창립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본 단체의 참여 인사는 백성기 (포스텍 5대 총장), 박도순 (고려대 명예교수), 신희섭(뇌연구원장), 임지순 석좌교수, 이병수 고신대 총장, 김기문 포스텍 교수, 이근 서울대 신문방송학 교수, 심철한 서강대 교수, 주기재 부산대 교수, 김필립 하버드대 교수, 김래경 BIA 이사장, 김정락 고려대 교수, 이가희 박사 등 120여 명이다.
아울러, 한동알앤씨그룹, GSIL, 오닉스랩, 제닉스, 우은엔지니어링, 마린이노베이션 등의 기업들이 본 단체의 지식 인증 기업으로 활동 중이다.
본 단체는 한국인 노벨과학상 수상은 개인 연구자에게 시장논리에 내맡겨둘 수 없는 시장실패의 영역이라고 분석하고 한국의 지식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매월 정기적인 학술대회 등을 개최하고 있다. 동시에 노벨과학상으로 상징되는 과학 인재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첨부파일다운로드